일반상식

재선거와 보궐선거 차이 참고하세요

선바위도사 2024. 10. 24.
성공의 시작, 지금 바로 함께하세요!

재선거와 보궐선거를 통틀어 재보선이라고 하는데요, 재선거와 보궐선거는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요? 재선거와 보궐선거 차이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재선거와 보궐선거 차이

<재선거와 보궐선거 차이>

재선거와 보궐선거는 국회의원이나 지방의회의원 및 지방자치단체장의 빈 자리가 생겼을 때 이를 보충하기 위해 실시하는 선거라는 공통점이 있으나, 그 사유와 실시 시기 등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① 재선거

당선인이 임기 개시 전에 사망하거나 사퇴한 경우, 당선인이 임기 개시 전에 범죄 등으로 인해 피선거권이 없게 된 경우, 또는 법원으로부터 당선 무효 판결이 확정된 경우에 실시됩니다. 즉, 선거 결과에 하자가 있는 경우에 실시되는 선거입니다.

② 보궐선거

당선인이 임기 중에 사망하거나 사퇴한 경우, 당선인이 임기 중에 범죄 등으로 인해 피선거권이 없게 된 경우로 공석이 된 자리를 메우기 위해 치르는 선거를 말합니다.

 

 

즉, 재선거는 당선인이 임기를 개시하기 전에 공석이 되어 다시 치르는 선거이며, 보궐선거는 당선인이 임기 수행 중에 그 직위를 상실하므로써 공석이 되어 다시 치르는 선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충설명>

재선거는 주로 선거 결과의 유효성에 문제가 있을 때 실시됩니다. 예를 들어, 불법 행위, 유권자 사기, 또는 개표 오류로 인해 임기 개시 전에 기존 당선인의 자격이 박탈되었을 때 재선거가 이루어집니다.

 

 

반면에 보궐선거는 당선인이 임기 수행 중에 사망, 사퇴, 또는 실격되었을 때 그 공석을 채우기 위해 실시됩니다.

<선거의 4대 원칙>

① 보통선거

만18세 이상 국민은 성별, 재산, 종교, 교육 등에 관계없이 선거권을 행사할 수 있는 선거.

 

 

② 평등선거

모든 유권자에게 한표씩 주고, 그 한표의 가치를 평등하게 인정하는 선거.

 

③ 직접선거

선거권자가 대리인을 거치지 않고 본인이 직접 투표장소에 나가서 투표하는 선거.

 

④ 비밀선거

누가 어느 후보자에게 투표했는지를 알 수 없도록 하는 선거.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끝.

댓글